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시사.역사.과학.건강 等

마늘과 알리신의 대단한 효능

by 설렘심목 2011. 9. 13.

마늘과 알리신의 대단한 효능 

 

마늘에는 독특한 향과 맛을 내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알리신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혈액속의 콜레스테롤까지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는 아주 좋습니다.

 

알리신은 혈전의 발생을 막아주는 성질도 있기 때문에 심장병, 뇌졸중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당뇨병 환자에게도 마늘을 자주 섭취할 것을 권하는데 알리신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며 마늘 속에 들어있는 티아민(비타민 B1)과 함께 몸에 흡수된 당질을 에너지로 바꿔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 비만,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에 직접, 간접적으로 마늘은 좋은 효과를 냅니다.

 

마늘의 성분

 

마늘에는 당질 13.9%, 단백질 2.45%, 지질 0.15%, 무기질 0.5%, 펙틴, 피트산, 알린 등이 들어 있습니다. 또 비타민  B1, B6, C 등이 다른 채소에 비해 많이 들어있습니다.

 

펙틴, 피트산의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체내에서 지방 분해를 촉진시켜 동맹경화증이나 비만을 예방해 주고 순환계 질환과 당뇨병을 예방하고 아토피성 피부염을 억제시켜 줍니다.

 

마늘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알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생마늘을 그대로 씹거나 썰면 세포가 파괴되면서 효소 분해로 알린이 알리신이나 디알리디설파이드 등이 되어 강한 냄새를 내게 됩니다.

 

마늘의 당뇨병 개선효과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당뇨병에 효과적인 인슐린의 분비를 돕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효능을 나타내는 마늘의 알리신은 체내의 티아민(비타민 B1)과 결합해서 췌장의 세포기능을 활성화하여 주는 성분이 되어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마늘과 비타민 C를 병용하면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의 다이어트 효과

 

마늘은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 마늘에 함유된 미네랄 성분이 혈액을 맑고 흐르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줌으로써 몸의 노폐물 배설을 촉진시켜 필요 없는 군살이 제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운 마늘을 꾸준히 장복할 경우 위장이 튼튼해지고 소화기능이 좋아지며 인체의 혈액 순환이 촉진돼 혈색이 고와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늘의 항암효과

 

최근의 연구 결과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에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실제로 마늘을 많이 먹는 중국 남부지방과 이탈리아에서는 위암 발생률이 타지역 사람들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역학 조사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마늘을 즐겨먹으면 혈액순환과 혈당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