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책.영화

[성공스토리]톨스토이가(家)의 특별한 교육법

by 설렘심목 2010. 2. 21.

[성공스토리]톨스토이가(家)의 특별한 교육법
 
[북데일리] 케네디, 빌 게이츠, 공자, 타고르, 발렌베리. 이들에겐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하나는 성공한 사람이라는 것. 두 번째는 그 성공의 밑바탕에는 부모의 훌륭한 교육이 있었다는 점이다.

<세계 명문가의 자녀교육>(예담. 2007)은 이런 성공한 인물들이 받았던 교육에 대해 소개한다. 다양한 인물들 중에서 특히 눈에 띄는 이는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 그가 부모에게 받은 교육은 일상에서 재능을 끌어내는 방식으로 지금 시대에도 눈 여겨볼 만 하다.

저자 ‘최효찬’이 밝히는 ‘톨스토이’의 성공비결, 즉 그가 받은 특별한 교육에 대해 살펴보자.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게 하는 일기쓰기 습관

톨스토이에게는 열아홉 살부터 시작해 평생 실천한 습관이 하나 있었다. ‘일기쓰기’가 그것. 이는 온 가족이 함께 한 일이기도 했다. 저자는 톨스토이를 세계적인 거장으로 만든 출발점이 바로 일기쓰기 습관이었다고 말한다.

“나는 자신에게 너무나 많은 규정을 부과했다. 모든 것을 한꺼번에 수행할 작정이었다. 그러나 나는 힘이 모자라다.”

그의 일기에 나오는 한 구절이다. 이렇게 그는 일기 속에서 계획을 세우거나 치열한 자기반성을 하며 자신을 단련해 나갔다.

또는 “크게 진보되었다. 그 정신적인 개선의 진전 속도에 크나큰 기쁨을 맛본다. 절대로 중도에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하기도 하며 자신의 목표를 향해 전진했다.

이처럼 일기쓰기는 끊임없이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게 하는 무기였다.

이렇게 그가 일기쓰기를 습관으로 만든 것은 혼자만의 노력만 가지고 된 것은 아니다. 부모의 솔선수범이 있었던 것. 함께 일기를 쓰며 서로를 격려하는 분위기는 일기가 그의 평생의 습관이 되는데 큰 힘으로 작용했다.

가문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자긍심 심어주기

두 번째 비결은 톨스토이에게 가문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려 했던 부모의 생활 속 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톨스토이의 가문은 명문가였다. 그의 부모는 집 안에 선조들의 초상화를 걸어 두고, 늘 그에게 초상화에 얽힌 가문의 역사와 전통을 들려주었다. 톨스토이는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상력을 기르고, 때로는 그의 조상을 본 받으려 애쓰기도 했다. 준장으로 퇴역한 할아버지를 닮고 싶어해 군대에 지원했던 일이 좋은 예다.

이런 특별한 역사 교육은 그로 하여금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하였고, 문학적 상상력을 자극했다. <전쟁과 평화>에서 외할아버지와 어머니가 실제 이름으로 등장하는 것을 보면 그때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할 수 있다.

생활 속 작은 실천의 중요성

이처럼 톨스토이의 성공은 부모의 남다른 교육방법에 있었다.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되풀이되면서 재능이 개발 되고 다듬어진 것이다.

아이의 재능 발굴에 관심이 높은 요즘 값비싼 영재학원이 인기다. 이런 추세에 톨스토이 가정의 사례는 참고해 볼 만 하다. 성공을 위해서 생활 속 작은 실천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외의 톨스토이 가의 자녀교육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철저하게 계획표를 짜고 실천하도록 유도한다.

▲어릴 때부터 책을 큰 소리로 읽는다.

▲아이가 어릴 때는 자주 같이 놀며 동화를 들려준다.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데 앞장서서 모범을 보인다.

[이지영 기자 alla33@freech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