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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사랑.시사.

통일은 한국의 탈출구이다! - 조갑제기자

by 설렘심목 2013. 6. 8.

 

통일은 한국의 탈출구이다!

 

'統一한국'은 독일이다! 이제 신나게 통일을 이야기할 때가 왔다. - 趙甲濟대표 글... 

 

1976년1월24일 朴正熙 대통령은 국방부를 연두순시하는 자리에서 준비된 원고 없이 담담하게 통일의 전망을 이야기하였다. 이런 대목이 있다.

 

"통일은 언젠가는 아마도 남북한이 실력을 가지고 결판이 날 겁니다. 대외적으로는 내어놓고 할 이야기는 아니지만 美, 蘇, 中, 日 4大 강국이 어떻고 하는데 밤낮 그런 소리 해보았자 소용 없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객관적 여건이 조성되었을 때 남북한이 실력으로 결판을 낼 겁니다.”

 

실력으로 결판을 낼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중국 시진핑 주석이 북한의 특사에게 말하였던 대로 民心과 大勢가 움직이고 있다. 천하大勢, 즉 국제정세는 김정은을 정리하는 방향으로 흐른다. 한국과 북한, 그리고 주변국의 民心도 "저런 깽판 집단을 없애야 東北亞에 항구적인 평화와 번영이 온다. 한국 주도의 통일이 우리에게 손해 될 게 없다"는 식으로 모아진다. 문제는 '우리'이다. 결정적 순간이 다가오는데 준비를 해야 한다. 이젠 통일을 이야기할 때이다.

 

1. 영웅시대를 열자. 역사에서 분열되었던 나라가 하나가 되는 과정은 가장 극적이고, 많은 영웅들을 배출하는 시기이다. 통일은 '영웅시대'이다. 한민족 모두가 영웅이 되어야 하는 시기이다.

 

2. 통일은 근원적 해결책이고 탈출구이다. 한국이 안고 있는 풀기 어려운 문제들-이념 지역 계층 갈등을 해소하려면 통일을 해야 한다. 北核, 從北, 경제침체, 과잉복지, 국민기강의 해이 같은 문제들도 통일이 해답이다. 통일은, 문제를 입체적으로, 통합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이다.

 

3. '통일한국'은 독일이다. 7500만 인구, 22만 평방킬로미터의 경제-군사-정치 강국으로서 세계 5大 강국, 즉 독일의 반열에 오를 것이다.

 

4. 통일한국은 동북아 번영의 안전판이다. 韓中日 세 나라의 GDP를 합치면 지금도 미국과 유럽연합을 앞서는데, 북한정권이란 암덩어리와 핵무기를 제거한 통일 이후엔 평화 속의 번영이 지속될 것이다.

 

5. 통일한국은 모든 나라에 도움이 된다. 과거에도 통일된 한반도는 침략을 해 본 적이 없다. 한국이 약해지거나 분열되면 주변국이 전쟁에 휘말려 든다.

 

6. 통일은 헌법의 명령이다. 한반도 전체를 民主공화국으로 만드는 것이다.

 

7. 통일의 3원칙은 민족자결주의, 자유민주주의, 평화와 번영이다.

 

8. 통일의 힘은 한국인의 열망, 북한주민의 힘, 그리고 韓美동맹에서 조직될 것이다.

 

9. 평화협정은 분단고착을 가져올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韓美동맹은 통일 후에도 유지되어야 한다.

 

10. 한국 통일의 역사적 모델은 신라의 삼국통일과 독일통일이다.

 

11. 통일은 신나는 것이다. 자유진영이 통일談論으로 역사의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

 


 

朴正熙 대통령의 語錄(어록)과 메모를 읽다가 "이건 대통령이 될 딸을 위하여 미리 써놓은 게 아닌가"라고 생각될 정도로 현실성이 있는 몇 개를 뽑았다.

 

 

1. 북한정권을 같은 민족이라고 생각하면 誤算(오산)이다.

 

1972년 8월 남북적십자 본회담이 평양에서 열렸다. 朴正熙 대통령은 돌아온 남측 대표 李範錫(이범석)씨 일행을 격려하는 자리에서 북한 당국을 상대할 때의 지침을 내렸다. 박근혜씨와 비대위를 위하여 써놓은 글 같다.

 

<남북적십자 본회담時 지침

 

1. 평양에서 있었던 일은 공식·비공식을 막론하고 모두 보고해야 한다.

 

2. 공산주의자들과 접촉할 때는 사전에 전략을 세워놓고 해야 한다.

 

3. 북한 위정자들과 우리가 핏줄이 같다고 생각하는 것은 誤算이다.

 

4. 우리 적십자사는 인도적 사업이라고 보나 북한은 정치적 사업으로 본다.

 

5. 북한 요인들의 말 한 마디 한 마디는 모두 정치적이다.

 

6. 우리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는 신념이 있어야 한다.

 

7. 술을 마실 때도 상대방이 공산당이란 사실을 잊지 마라.

 

8. 북한 사람들과는 어떤 자리에서도 감상적으로 흐르지 마라.

 

9. 북한이 남한 언론을 비판하면 자문위원들은 즉각 반박하라.

 

10. 대표단과 자문위원 사이는 긴밀한 협의를 하되 매일 저녁 결산토록 하라>

 

 

2. 北의 평화공세는 미군 철수 주장을 위한 것

 

1979년 1월29일, 朴正熙 대통령이 남북조절위 예비회담 대표에게 써준 메모는 이렇다.

 

 

北傀의 陷井

1. 南韓 政府 不認(남한정부 부인) : 北傀外廓團體(북괴외곽단체)와 同一格下(동일격하).

2. 調節委 技能無力化(조절위 기능무력화).

3. "大民族會義"로써 統一戰線戰略試圖(통일전선전략시도).

*外軍撤收論議(외군철수논의).

*連邦制(연방제)지지논의

4. 我側戰力增强計劃中斷(아측전력증강계획중단), 現狀凍結현상동결), 裝備導入禁止장비도입금지).

5. DMZ內 工事中止: 南侵땅굴 防害없이 工事해 내려오자는 것

6. 平和攻勢로 美軍撤收促進(미군철수촉진).

7. 앞으로 中斷時 責任轉稼(중단시 책임전가).

 

이 메모를 읽어보면 朴正熙 대통령은 북한 김일성의 노림수를 정확히 읽고 있었고 이를 한 장의 메모지에 더도 덜도 없이 깔끔하게 요약했음을 알 수 있다.

이 메모를 해설하면 이런 이야기가 된다.

 

"북한은 이번 회담에 이런 함정을 파놓고 이런 전략으로 나올 것이다.

 

 

첫째 그들은 한국 정부를 인정하지 않는다. 한국정부를 그들 외곽단체의 하나쯤으로 취급하려고 한다.

 

둘째, 그들은 조절위원회의 기능을 無力化시키려고 획책할 것이다.

 

셋째, 그들은 남북간의 모든 단체가 참여하는 大民族(대민족)회의를 열자고 주장하여 통일戰線(전선)전략을 밀고 나올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이 회의에서 외군철수 및 연방제 지지를 논의하자고 덤빌 것이다.

 

넷째, 그들은 한국군의 전략增强(증강)계획을 중단하고 현상태로 동결하도록 요구하고 장비 도입도 하지 말라고 억지를 부릴 것이다.

 

다섯째, 비무장지대 안에서 공사를 하지 말도록 요구함으로써 그 안에서 자신들이 남침용 땅굴을 파는 것을 방해받지 않으려 할 것이다. 여섯째, 평화공세로 주한미군 철수 분위기를 띄울 것이다. 일곱째, 회담이 중단될 때 그 책임을 우리쪽에 전가하기 위한 함정을 팔 것이다"

 

이상의 북한측 對南전략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3. 통일은 남북한이 실력으로 결판 낼 것

 

 

1976년1월24일 朴正熙 대통령은 국방부를 연두순시하는 자리에서 이런 말을 했다. 준비된 원고 없이 담담하게 이야기한 것을 녹음 테이프에서 풀어보면 이런 내용이다.

 

“특히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논리를 이론적으로 여러 가지로 제시할 수 있겠지만, 여기서 내가 강조하고싶은 것은 우리는 공산주의를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왜냐. 우리의 민족사적 정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우리가 용납해선 안된다. 공산당은 우리의 긴 역사와 문화, 전통을 부정하고 달려드는 집단이니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만이 우리 민족사의 역사적 정통성을 계승하여 지켜가는 국가이다, 하는 점에 대해서 우리가 반공교육을 강화해야 하겠습니다.

 

공산당이 지난 30년간 민족에게 저지른 반역적인 행위는 우리가 절대로 용납할 수 없을 겁니다. 후세 역사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겁니다. 우리가 정말 참을 수 없는 것을 참아온 것은 전쟁만은 피해야겠다는 일념 때문이었습니다. 우리가 언젠가는 이 분단 상태를 통일을 해야겠는데 무력을 쓰면 통일도 되지 않을 뿐 아니라 한번 더 붙어서 피를 흘리고나면 감정이 격화되어 몇십년간 통일이 늦어진다, 그러니 통일은 좀 늦어지더라도 평화적으로 해야 한다고 우리가 참을 수 없는 그 모든 것을 참아온 겁니다. 우리의 이런 방침에 추호의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나 공산당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그들이 무력으로 접어들 때는 결판을 내야 합니다. 기독교의 성경책이나 불경책에서는 살생을 싫어하지만 어떤 불법적이고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침범할 때는 그것을 쳐부수는 것을 정의로 보고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누가 내 볼을 때리면 이쪽 따귀를 내주고는 때리라고 하면서 적을 사랑하라고 가르치지만 선량한 양떼를 잡아먹으러 들어가는 이리떼는 붙잡아 두드려 잡아죽이는 것이 기독교 정신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북한 공산주의자들도 우리 동족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우리가 먼저 무력으로 쳐올라갈 리야 없지만 그들이 또 다시 6·25와 같은 반역적침략을 해올 때에 대비하고 있다가 그때는 결판을 내야 합니다. 통일은 언젠가는 아마도 남북한이 실력을 가지고 결판이 날 겁니다. 대외적으로는 내어놓고 할 이야기는 아니지만 미, 소, 중, 일 4대 강국이 어떻고 하는데 밤낮 그런 소리 해봤자 소용없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객관적 여건이 조성되면 남북한이 실력으로 결판을 낼 겁니다.”

 

 

4. 우리는 자유의 파도가 되어야 한다.

 

 

朴正熙 대통령은 북한정권을 민족사의 이단으로 규정, 이 집단을 절대로 국가로 인정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기회 있을 때마다 강조했다. 그가 말한 평화란 평화공존을 가장한 분단 고착화가 아니라 자유통일로 나아가기 위한 징검다리란 뜻이었다. 그는 1966년 12월17일 기자회견에서 『두 개의 한국이라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인정할 수 없고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며, 또 아무리 통일이 된다 하더라도 공산주의식 통일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남북한간의 대결은 민족사의 흐름 속에서 누가 민족사의 정통성을 쟁취하는가의 싸움이며, 그 정통성을 확보한 쪽만이 1민족 1국가의 월계관을 써야 한다는 역사관에 투철했다. 朴正熙 대통령은 1967년 4월23일 대구 유세(대통령 선거)에서는 이렇게 강조했다.

 

 

"통일을 안했으면 안했지, 우리는 공산식으로 통일은 못한다. 민주통일을 해야겠다. 통일이 된 연후에 북한 땅에다가 자유민주주의의 씨를 심을 수 있는 민주적인 통일을 하자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 그렇게 하자니까 시간이 걸리고 우리의 노력이 필요하고, 우리의 실력의 배양이 필요한 것이다."

 

 

그는 '자유의 파도'란 말을 만들기도 했다.

"혹자는 대한민국을 가리켜 자유의 방파제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런 비유를 받아들일 수 없다. 어찌해서 우리가 파도에 시달리면서도 그저 가만히 있어야만 하는 그러한 존재란 말인가. 우리는 전진하고 있다. 우리야말로 자유의 파도다. 이 자유의 파도는 멀지 않아 평양까지 휩쓸게 될 것을 나는 확신한다(1966년 2월15일 대만 방문시 장개석 총통 주최 만찬회 인사에서)." 받은메일 편집 -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