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시사.역사.과학.건강 等

시력교정, 라섹과 라식의 차이점과 장단점

by 설렘심목 2013. 12. 23.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및 장단점 알아보기

 

라식과 라섹수술을 알고계신가요? 요즘 성인이 되면 대부분 하고있는 수술들인데요. 우리나라에 들어온지도 어느덧 20년정도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빠른회복을 할 수 있는 수술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라식수술에비해 라섹수술은 수술이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요. 과연 라식수술이 더 좋은건지 라섹수술이 더 좋은건지 밤바와 함께 알아봅시다

 

1. 라식수술? 라섹수술?


라식수술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현재는 대부분 레이저로 수술을합니다. 과거에 칼로 했던때를 생각한다면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수술을하는 기계들이 워낙 많다보니 수술종류도 여러가지고 방법 또한 여러가지입니다. 무엇이 좋다고 딱 꼬집어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요즘에는 수술전 검사도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져서 부작용이 나타날가능성이 높은사람은 병원에서 수술을 권하지도 않고 본인에게 맞는 수술을 제공합니다. 내가 무조건 라식수술을 해야지 해서 라식수술을 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라섹수술이 조금 더 보완을 해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라식수술을 하지못하는 사람이 라섹수술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라식과 라섹은 기본적으로 각막을 조금 깎아서 시력을 교정한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수술방법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회복력,통증,부작용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라식 라섹이외에 수술하는 기계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를 수가 있습니다.

 

 

라식 각막절편, 쉽게 설명해서 각막의 뚜껑을 열어서 레이저수술 기계를 통해서 시력이 교정되는만큼 깍아낸 뒤에 절편을 덮는 방법입니다.


라섹은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상피를 살짝 벗겨낸다음 레이저수술 기계를 통해서 시력을 교정되는만큼 깍고 각막상피가 회복되게 하는 방식입니다.

교정방식에서의 차이를 보면 라식은 다시 덮는 방식이기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고 교정이 빠르면 몇시간안에 완성됩니다. 바로 잘보인다는 이야기이구요. 라섹은 각막상피가 회복될때까지 시간이 걸리기도하고 다소 높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측면으로 봤을때는 라섹수술이 좋을 수 있지만 빠르고 무통증을 원한다면 라식이 답일 수 있습니다. 
 

3. 라식과 라섹의 장단점


수술방법에 대해서 대충은 이해가 되셨을 겁니다. 아무래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장단점 역시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자세히 나열하는것보다 눈에 쏙 들어오게끔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라식수술의 장점

 

1. 통증이 거의 없다. (경험상 다음날 약간 시린정도)

2. 시력회복이 빠르다. (빠르면 몇시간안에 회복)

 

라식수술의 단점

 

1. 충격에 약하다 (아무래도 절편이 덮여있는 상태다보니)

2. 각막두께가 얇은사람은 받을 수 없다. (라섹이 생기기 전에 라식을 못받는 경우가 이 경우입니다.)


 

라섹수술의 장점

 

1. 충격에 강하다 ( 물론 수술한눈이라 일반눈보다는 약하겠지만 라식수술보다는... )

2. 각막두께가 얇은 사람도 받을 수 있다.

3. 눈이 너무작아 라식이 불가능한사람도 가능 (이런경우가 실제로있다는..)

 

라섹수술의 단점

 

1. 통증을 동반한다. (주위의 얘기를 들어보면 일주일 간 눈을 못 뜰 정도, 물론 개인차 )

2. 시력회복이 더디다. ( 늦으면 몇 개월 후에 회복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함 .)

 

다쓰고보니 장점과 단점이 정반대이군요.. 라식과 라섹 둘다 못받는 경우에는 렌즈삽입술을 통해 교정이 가능하지만 부작용위험이 조금 더 크고 비용이 비싸서 둘다 못받는 경우라면 개인적으로는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4. 밤바의 수술경험


저 역시 몇년전에 시력교정수술을 받았는데요. 10년정도 쓴 안경을 벗어던지고 싶었습니다. 눈도작고 쌍커풀이 너무 길어서 렌즈를 낄수가없어서 저에게는 꼭 필요한 수술이였습니다. 처음에는 미래를봐서 라섹을 해야한다는 분들이 많아서 라섹을 하려고맘먹고 병원을 찾았는데 안과에서 라식수술이 되는눈이면 구지 라섹을 해지 않아도 된다고 권하더군요. 그래도 선택은 본인의 몫이니 라식과 라섹둘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하라고 했습니다. 가격은 동일해서 고민을 많이했는데 저는 라식을 선택했습니다. 라식후기를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첫날에 저도 모르게 안경을 찾더군요 ㅋㅋㅋ 근데 옆에 책상을보니 책의 글자들이 너무 잘보여서 깜짝 놀랐습니다. 신기하기도 했구요.


초반에 빛이 번지는현상이 심했고 밝은곳을 잘못봤는데 한 2년정도 지난 지금은 번짐현상은 많이 없어졌습니다. 물론 시력교정수술의 가장 치명적이고 흔한 부작용인 안구의 사막화현상... 즉 안구건조증은 계속 남아있습니다. 저는 20대라도 안경없이 살아보고 싶어서 수술을 시작하였고, 훗날에 나이가 먹고 시력이 다시 안좋아지더라도 후회하지는 않을거같습니다. 현재로서는 하길 굉장히 잘했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

 

5. 글을 마치며..


최근에는 시력교정수술을 대부분 다 받을 수 있지만 라식전 검사를통해 희귀병이라던지 녹내장이나 백내장같은 눈과관련된 질병을 발견하는 분들도 더러 계십니다. 이런분들은 당연히 수술을 하지 못하겠지요. 수술전 꼭 검사받는거 잊지마시고 본인에 맞는 시력교정술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