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직예수!!

하나님 말씀은 하나님 믿는 사람들 안에서 역사한다, 이경직교수글

by 설렘심목 2013. 12. 1.

하나님 말씀은 하나님 믿는 사람들 안에서 역사한다

이경직 교수의 십계명에서 찾아낸 그리스도인의 삶 (44)

말씀의 능력과 순종하는 삶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저녁이 되면 너희가 여호와께서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을 알 것이요 아침에는 너희가 여호와의 영광을 보리”(16:6-7)라고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저녁에 내린 메추라기 고기를 먹음으로써 구원자 하나님을 경험했으며, 아침에는 하늘에서 내린 만나 떡을 배불리 먹음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19:1)하듯이 하늘로부터 내린 만나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하였다. 오늘날 우리는 참된 만나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영광을 본다. 생명의 떡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이시기 때문이다(1:3).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은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고난당하신 데서 온 것이다(2:9).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해 죽음을 맛보셨을 때 그들은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했다. 하늘에서 내려온 떡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먹힘으로써 그들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그러하기에 참된 떡으로 오신 그리스도께서는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2:14)가 되셨다.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가능해진 구원을 받아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2:11)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평화를 회복한 사람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와 메추라기로 매일 먹이셨듯이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우리가 쓸 것을 모두 채우신다(4:19).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 가나안 접경 지역에 이를 때까지 40년 동안 만나를 먹었듯이, 우리 그리스도인도 새 하늘과 새 땅에 이를 때까지 생명의 말씀을 계속 먹어야 한다. 이집트의 노예생활에서 구원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만나에 의존해서만 생존할 수밖에 없었고 이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먹이시는 만왕의 왕이시라는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훈련을 받아야 했다.

죄와 사망의 권세에서 구원받은 우리 그리스도인도 그리스도의 몸을 나타내는 떡을 매일 먹음으로 우리의 생명이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음을 인정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리스도의 몸은 세상의 생명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6:51). 또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양식이 되어 주셨듯이 우리도 세상의 양식이 되어 세상이 우리를 먹고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광야에서 만나를 먹은 이스라엘 백성은 죽었지만, 하늘에서 내려오는 생명의 떡이신 그리스도를 자신 안에 모신 사람은 죽지 않고 영생할 것이다(6:48-50). 그리스도의 몸은 참된 양식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몸을 먹은 사람은 그 사람의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 덕분에 살기 때문이다(6:55-57).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는 말씀(5:20)이시다. 성육신하신 말씀으로 오신 그리스도는 그분의 보혜사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고 우리로 하여금 그 말씀을 우리 마음 판에 새기고 그 말씀에 순종하게 하신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의 입에서 만나가 끊어지지 않은 일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한 영을 주셔서 그들을 가르치신 것과 동일시된다(9:20).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에 계실 때 우리는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는 하나님 말씀을 먹을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데 승리한 사람은 세상은 맛보지 못하는 만나를 소유하고 먹는 사람이다(2:17).

그리고 성육하신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닮아 하나님 말씀을 체험적으로 구현하는 사람은 세상의 떡이 된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해보지 못한 사람은이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만 머물 뿐이다. 그 사람은 그것이 무엇인지 체험해보지 못한다. 하나님 말씀의 능력은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만이 체험하는 능력이다. 그 말씀을 체험해본 사람을 통해서만 하나님 말씀의 능력이 드러난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은 때로 고난을 겪기도 하고 죽기까지 한다. 그러나 야고보의 순교 이후에 야고보를 죽인 헤롯 왕은 죽고 하나님 말씀은 흥왕 하는 역사가 일어난다(12:24).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거룩해지는 것은 우리 자신의 능력에서 나오는 일이 아니다. 오직 하나님께 기도할 때 가능한 일이다(딤전4:5).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은 또 다른 순종자를 낳는다.

이렇게 세상이 하나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런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이 그의 생각과 성향, 마음과 행동을 새롭게 창조하시는 일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을 체험적으로 알고 믿는 사람들 안에서 역사한다(살전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