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르체브스카(T. Badarzewska)
♣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출생하였으며 1861년에 23세의 짧은 일생을 마친 아마추어 음악가였지만 이 한 곡으로 음악사에 이름을 남기게 되었다. 1856년에 바르샤바, 59년에 파리에서 초연된 (소녀의 기도)는 제목이 매력적이며, 연주에 어려운 기교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대 호평을 받았고, 가장 친숙해진 피아노곡이 되었다 ♣ 폴란드의 여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자인 바다르체프스카의 작품인 이 곡은 아름답고 또 엄숙한 살롱풍의 피아노 곡으로, 안톤 체호프의 대표적인 희곡 "세자매"중 마지막 막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작곡 배경이나 연대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 역시 설명되거나 거론된 일이 없다. 어렵고 힘겨운 현실 속의 삶을 뒤로한 채 새로운 희망을 찾아 모스크바로 향하려 하는 소녀 이리나의 새 세계에 대한 갈망어린 기도를 진지하게, 그리고 아름답게 표현한 것이 이곡의 특징이다. 아르페지오의 특성 역시 잘 살리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변주곡 형식을 띄고 있다. 23세의 짧은 생애를 마친 작곡가가 남긴 33곡의 소품 중 우리가 들을수 있는 곡은 이 한곡뿐이다. ♣ 폴란드의 여류 작곡가인 낭만주의 '바다르체프스카(Badarczewska, Tekla (1837-1861))가 작곡한 곡입니다. 바다르체프스카는 폴란드의 여류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로 살롱풍의 피아노곡을 18세에 남겼는데 그녀에 대해서는 24세의 젊은 나이에 죽었다는 것 이외 아무것도 전해지지 않으며, 이 곡도 만들어진 연대와 題名(제명)이 언제부터 이렇게 [소녀의 기도]로 불리게 됐는지 명확하지가 않다(이 곡은 기이하게도 쇼팽(Frédéric François Chopin, 1810∼49)의 [17의 폴란드 가곡]집에 제 1곡으로 수록되어 있는데, 쇼팽이 죽은지 6년후인 1855년에 출판되었다). 1859년 「소녀의 기도」로 유명해졌으며 파리 음악잡지의 편집자가 발견하여 잡지에 실어 알려져서 출판되었습니다. 내림마 장조의 변주곡 형식으로, 조용하면서도 은은하게 울리는 펼침화음 선율이 아름답습니다. 폴란드의 여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자인 바다르체프스카의 작품인 이 곡은 아름답고 또 엄숙한 살롱풍의 피아노 곡으로, 안톤 체호프의 대표적인 희곡"세자매"중 마지막 막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작곡 배경이나 연대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 역시 설명되거나 거론된 일이 없다. 어렵고 힘겨운 현실 속의 삶을 뒤로한 채 새로운 희망을 찾아 모스크바로 향하려 하는 소녀 이리나의 새 세계에 대한 갈망어린 기도를 진지하게,그리고 아름답게 표현한 것이 이 곡의 특징이다. 아르페지오의 특성 역시 잘 살리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변주곡 형식을 띄고 있다. 클래식 음악계에서 여성 작곡가를 찾기가 참 쉽지 않은데...
멘델스존의 누이인 파니 멘델스존이나 슈만의 아내이며 당대 최고의 피아니스트였던 클라라 슈만 등도
남성 위주의 시대적인 차별 때문에 두각을 나타낼 수는 없었지만 뛰어난 작곡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출처] 소녀의 기도(The Maiden's Prayer) / 바다르체프스카((Badarczewska, Tek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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